작가의 어릴 적 일기
어느 날 칠순이 넘은 할머니가
낡은 노트를 들고 대 문호 발자크의 집을 찾았다.
그리고는 발자크에게 이렇게 물었다.
"여보게 여기에 글을 쓴 이 아이가
작가로 성공할 가능성이 있겠나 살펴봐 주지 않겠나?"
노트를 꼼꼼히 살피던 발자크는 발작을 하듯이 대답했다.
"할머니, 죄송하지만 이 글만 봐서는
작가로서의 특별한 재능은 보이지 않는 걸요."
그 말을 듣는 순간 할머니는 실망하신 듯
큰 소리로 웃으셨다.
"이제보니 자네가 대문호라고 하지만 엉터리구먼.
이글은 30 년 전에 자네가 초등학교 때
쓴 바로 자네 일기네."
사실 그 일기는 30 년 전에 쓴 발자크 자신의 일기였다.
하지만 발자크는 태연한 얼굴로 이렇게 대답했다.
"제 말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오늘 제가 문호가 된 것은 타고난 재주로 된 것이 아니고
꾸준한 노력과 연습으로 이루어낸 것이니까요."
"누구나 평범을 초월하는 노력만이
성공을 이룰 수 있답니다."
"성공"으로 가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평범'이라는 싹에 '노력'이라는 물에
'꾸준'이라는 비료를 섞어서 주고
가꾸어야 성공이라는 "열매"를 얻는 것이다.
어느 날 칠순이 넘은 할머니가
낡은 노트를 들고 대 문호 발자크의 집을 찾았다.
그리고는 발자크에게 이렇게 물었다.
"여보게 여기에 글을 쓴 이 아이가
작가로 성공할 가능성이 있겠나 살펴봐 주지 않겠나?"
노트를 꼼꼼히 살피던 발자크는 발작을 하듯이 대답했다.
"할머니, 죄송하지만 이 글만 봐서는
작가로서의 특별한 재능은 보이지 않는 걸요."
그 말을 듣는 순간 할머니는 실망하신 듯
큰 소리로 웃으셨다.
"이제보니 자네가 대문호라고 하지만 엉터리구먼.
이글은 30 년 전에 자네가 초등학교 때
쓴 바로 자네 일기네."
사실 그 일기는 30 년 전에 쓴 발자크 자신의 일기였다.
하지만 발자크는 태연한 얼굴로 이렇게 대답했다.
"제 말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오늘 제가 문호가 된 것은 타고난 재주로 된 것이 아니고
꾸준한 노력과 연습으로 이루어낸 것이니까요."
"누구나 평범을 초월하는 노력만이
성공을 이룰 수 있답니다."
"성공"으로 가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평범'이라는 싹에 '노력'이라는 물에
'꾸준'이라는 비료를 섞어서 주고
가꾸어야 성공이라는 "열매"를 얻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