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전시/2017년 전시

단군왕검

단군왕검 

단군왕검 (20P) 유필근작 2017년 재료 우표 mixed media canvas 


단군왕검 밑그림 

canvas의 단군왐검 밑그림을 그리고 단군왕검 우표 250원짜리로 콜라쥬했다.

단군왕검은 박달나무잎으로 역은 도포를 입었다.(곰과 호랑이.마늘 쑥)

                               단군왕검우표 2008년 250원 짜리 우표


 옛날에  하늘나라 환인의 아들  환웅이 천부인(거울 ,칼,방울) 세개를 가지고 바람의 신(風伯) 비의 신(雨師) 구름 의 신(雲師)과  신하 3000명을  데리고 인간 세상 태백산 아래 신단수(神檀树)  신시에서 살았다.

인간의 질병. 형벌 목숨 선악등 360가지법을 만들고 널리 인간세상을 평화롭게하다.

 그 때 곰 한 마리와 호랑이 한 마리가  사람이 되기를 환웅신에게 빌었다. 환웅은  동굴에서 살면서 신령스러운 쑥 한줌과 마늘 20쪽을 먹고 100일 동안 햇빛을 보지 않으면 사람이 된다고 일렀다. 그 중에 곰은 삼칠을 동안 금기를 지켜 여자의 몸을  었었으나 호랑이는 금기를 지키지 못하였다. 곰.웅녀는 환웅과 결혼하여 단군왕검을 얻었다.

좋은 하루 되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