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좋아하는 것들/문화

'미국 팝아트의 거장 앤디 워홀(1928-1987)'

 '미국 팝아트의 거장 앤디 워홀(1928-1987)'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생 1928년 8월 6일
미국, 펜실베니아, 피츠버그
사망 1987년 2월 22일 (58세)
미국, 뉴욕
국적 미국
분야 미술, 영화
교육 카네기 멜론 대학교 상업미술 전공
사조 팝 아트

대표작 Chelsea Girls (1966 film)
Exploding Plastic Inevitable (1966 event)
Campbell's Soup Cans (1962 painting),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앤디 워홀(Andy Warhol, 1928년 8월 6일 - 1987년 2월 22일)은 미국의 미술가이며, 팝 아트 운동의 선구자이다.

카네기멜론 대학교에서 상업 예술을 전공한 그는 1949년 뉴욕으로 이주하여 잡지 삽화와 광고 제작으로 명성을 쌓았다.

 그는 '예술은 비즈니스이다.'라고...

 인생에서 무엇이 가장 중요하냐는 물음에 서슴없이 '돈'이라고 답했던 사람이다.

 그가 주로 사용한 기법은 실크 스크린이었다.
 


 그나마 그것들도 전부가 그의 손으로 직접 제작된 것은 아니었다.

 그는 Silver Factory라는 공방을 가지고 있었는데 공방에서 대량생산을 하고 거기에 사인을 해 판매를 했던 것이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1960년대부터 그는 캠벨 수프 깡통이나 코카 콜라 병 등 유명한 상품들의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 후에 그는 실크스크린으로 바꾸어, 대량생산된 상품의 그림을 그리는 것만 아니라 작품 자체를 대량생산하였다. 그는 "예술 노동자"들을 고용하여 뉴욕에 있는 그의 스튜디오인 팩토리(The Factory)에서 판화,만들어내었다. 워홀의 작품에는 의뢰를 받아 제작한 초상화나 광고도 포함되어 있다.

1963년에는 사진을 이용한 실크 스크린을 통해 이러한 소비제품들의 진부한 이미지들을 대량생산해냈으며, 광고 일러스트 및 상업미술 작품 등으로 폭넓은 활동을 보였다. 이 후 화려한 색채로 약간씩 변화를 주어 마릴린 몬로, 재키 케네디, 엘비스 프레슬리 등 인기스타를 중심으로 이미지를 끊임없이 반복시킨 유명한 인물들의 초상을 판화로 제작했다.


워홀의 작품세계는 대부분 미국의 물질문화와 연관되어 있다. 그는 돈, 달러 기호, 식품, 잡화, 여자 구두, 유명인, 신문 스크랩 등을 그렸다. 그에게 이런 주제들은 미국 문화의 가치를 의미했다. 20세기 미국의 문화적 정체성을 표현했다.

 
1968년 6월 3일 팩토리 스튜디오의 직원 발레리 솔라나스가 스튜디오에 들어와 워홀을 총으로 세 발 쏘았다. 두 발은 빗나갔지만 세 번째 총알이 그의 양쪽 폐, 지라, 위, 식도를 관통했다. 병원에서 의사들은 그가 죽었다고 선언했으나 그는 그 총격에서 살아남았다. 편집

오늘도 즐겁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