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좋아하는 것들/문화

연오랑과 세오녀

연오랑과 세오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연오랑과 세오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연오랑과 세오녀 이야기

이 설화는 박인량의 『수이전』에 실려 있었던 것인데 『삼국유사』에 전재되어 전한다. 이 설화는 우리 나라에서 문헌에 전하는 거의 유일한 천체 신화(天體神話), 일월 신화(日月神話)라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신라 제 8대 아달라(阿達羅)왕이 즉위한 4년 정유(丁酉)년에 동해 바닷가에는 연오랑과 세오녀 부부가 살고 있었다. 어느 날 연오랑이 바다에 나가 해조(海藻)를 따고 있었다. 갑자기 바위 하나(물고기 한 마리라고도 함)가 나타나더니 연오랑을 등에 싣고 일본으로 가 버렸다. 이것을 본 그 나라 사람들은 '이는 범상한 사람이 아니다' 하고 연오랑을 세워서 왕을 삼았다.

세오녀는 남편이 돌아오지 않는 것이 이상했다. 바닷가에 나가서 찾아보니 남편이 벗어놓은 신이 있었다. 바위 위에 올라갔더니 그 바위는 또한 세오녀를 싣고 마치 연오랑 때와 같이 일본으로 갔다. 그 나라 사람들은 놀라고 이상히 여겨 왕에게 사실을 아뢰었다. 이리하여 부부가 서로 만나게 되니 그녀로 귀비(貴妃)를 삼았다.

이 때 신라에서는 해와 달에 광채가 없었다. 일관(日官)이 왕에게 아뢰길, '해와 달의 정기(精氣)가 우리 나라에 내려 있었는데 이제 일본으로 가버렸기 때문에 이러한 괴변이 생기는 것입니다' 하였다. 왕이 사자(使者)를 보내어 두 사람을 찾으니 연오랑은 말했다.
"내가 이 나라에 온 것은 하늘이 시키신 일인데 어찌 돌아갈 수가 있겠는가. 그러나 나의 비(妃)가 짠 고운 비단이 있으니 이것으로 하늘에 제사를 드리면 될 것이다. "

이렇게 말하고 비단을 주니 사자가 돌아와서 사실을 보고하고 그의 말대로 하늘에 제사를 드렸다. 그런 뒤에 해와 달의 정기가 전과 같아졌다. 이에 그 비단을 임금의 창고에 간수하고 국보로 삼으니 그 창고를 귀비고(貴妃庫)라 한다. 또, 하늘에 제사지낸 곳을 영일현(迎日縣), 또는 도기야(都祈野)라 한다.
그리고 바다를 건너는 형식에 관한 문제이다. 우리의 「동명왕 신화」에서도 나타났지만 「연오랑세오녀」에서도 바위가 혹은 물고기가 다리를 놓아 주어 바다를 건넌다. 신화에서 바다를 건너는 것은 쉬운 일이다. 『구약성경』이나 「용비어천가」에도 잘 나타나있다.

한편, 이 설화에는 영일현(迎日縣, 혹은 도기야)라는 곳의 지명설화가 있다. 오늘날의 영일만이다. 더 자세히 말하면 영일군 동해면 석동에 있는 일월지(日月池)에 관한 것이다. 이는 우리 고유의 제천의식과의 연관성을 생각하게 한다. 고대 우리 민족은 태양을 숭배하던 종교적 풍속이 있었는데, 동해에 접한 이 일대에서 제천 의식의 하나로 태양제가 지내졌지 않았을까 하는 추측이 가능하다. 따라서 이 「연오랑 세오녀」설화는 이별과 해후의 갈림길에서 부부의 정이 초자연적인 힘에 의해서 열리고, 새로운 세계를 향해 개척해 나가는 일련의 이야기로서, 삶의 애환이 고스란히 용해되어 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