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전시/2013년도 전시

오병이어 (4)

오병이어 (4)

 

제목 오병이어 (4) 크기 20호 F

유필근 You PilKeun작

재료 우표 장지 mixed media on canvas

제작년도 2013년

 

작가 노트

나는 오병이어를 즐겨 그린다.

성경에 나오는 오병이어의 기적 [五餠二魚─奇蹟]

 

예수가 떡 5개와 물고기 2마리로 5천 명을 먹였다는 기적적인 사건.

신약성서 《마태복음》 14장 14~21절에 나오는 예수 그리스도의 기적 사건이다.

 

그외 《마가복음》(6:35~44), 《누가복음》(9:12~17), 《요한복음》(6:5~14) 등에 나타나 있다. 29년 예수가 갈릴리호의 빈들에 있을 때 많은 무리가 쫓아왔다. 예수는 큰 무리 중 병든 자를 고쳐주었다.

저녁 때가 되어 먹을 것이 없어 고민할 때 한 어린아이가 내놓은 보리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로 축사하였다. 그리고 떡을 떼어서 제자들에게 주어 큰 무리로 먹게 하였는데, 5천 명(여자와 어린이는 뺀 숫자)이나 되는 많은 사람이 배불리 먹고 12 광주리가 남았다는 것이다.

 

이 기적의 의미는 예수가 생명의 떡이 되었다는 것이며(요한복음 6:35), 예수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이 생명을 얻고 예수가 신적 능력을 가졌다는 것이다. 따라서 예수가 그리스도임을 증거하는 기적이며, 인간에 대한 예수의 사랑을 증거하는 기적이자 장차 임할 천국잔치를 예표하는 기적이다.

예수는 이외에도 물로 포도주를 만드는 것(요한복음 2:1~11) 등 복음서에 35회에 이르는 기적을 기록하고 있다.

오병이어와 같은 기적이 《마태복음》 15장에도 소개되는데, 여기에서는 떡 7개와 물고기 두어 마리로 4천 명을 먹였다는 내용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오병이어의 기적 [五餠二魚─奇蹟] (두산백과)